생활경제/부동산2010.08.27 16:41

전세값의 양극화

제가 아는 지인은 현재 잠실 30평대 아파트에 전세로 살고 계십니다.
근데 얼마전 그러시더군요.

집주인이 전세금으로 1억을 올려달라고.
그래서 고민하고있다고.

그 얘기를 듣고 참. 1억이라는 돈이 쉽게 왔다갔다 하는구나. 말이 1억이지. 이거 모을려면 한달에 1백만원씩 저축한다 해도 10달이면 천만원, 100달이면 1억, 100달이면 대략 8년 3개월이죠. 한달에 2백씩 저축하면 4년
그럼 한달에 4백씩 저축하면 대략 2년 걸리네요. 결론은 한달에 4백씩 저축하고 그돈으로 전세1억 오른거 내야했다는 소리인데, 이거 한달에 생활비,경비 등등 빼고 순수하게 4백씩 저축할수있는 능력가지신 분이 몇몇이나 계실까요?
물론 전문직 고소득자야 가능한 얘기지만 평균 근로소득자가 모을려면 참 힘들죠. 
한가지 더 느끼건 잠실 전세가 그렇게 올랐나. 라는 생각.
보니까 정말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뉴스에 나왔네요. 판교도 전세1억이 올랐다고.
판교에서 탈출을 한답니다. 1억 오른 전세금이 없어서죠.

집값이 떨어지면 전세가 오른것은 이해가 가겠는데, 생각보다 전세가 너무 오르는것 같네요.

근데 자세하게 들여보면 잠실이나 판교나 공통적인 분모가 있습니다.
바로 재건축 단지 및 신규 분양 아파트라는 사실과 그게 만 2년이 되었다는 거죠. 
여기까지 말씀드리면 부동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제가 무슨 얘기를 하실건지 아실겁니다.
즉, 신규 분양이나 재건축을 소유하고있는 2주택자 집주인분들은 대출을 안고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전세금을 받아 충당하지요. 근데 집값은 생각보다 떨어졌고, 대출이자는 앞으로 더 오를것이라는
것은 확실하니 전세금을 올릴수 밖에 없습니다. 오른 이자의 리스크를 헤지하기 위해선 임차인(세입자)들에게
돈을 더 받는거죠. 즉, 리스크를 세입자들에게 전가합니다. 
이건 집값이 언젠가는 오를것이라는 집주인분들의 기대에서 나온다고 봐야합니다.
 
두번째는 집값이 뚝뚝 떨어지니 매매를 기다리던 실수요자들이 전세로 맘을 고쳐먹었기 때문입니다.
관망세로 돌아선거죠. 일단 지켜보겠다는 생각에 매매를 미루고 전세로 돌아섰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당연히 전세 수요가 많으면 오를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전세도 현재 양극화 현상입니다.
잠실,판교 전세값이 오르는 중이라면, 은평,파주,양주,일산은 내리고있습니다.
이것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네. 맞습니다. 신규물량이 많다는거죠.
앞서 말씀드린대로 신규물량이 많다는것은 빚진 집주인들이 많다는 얘기고, 입주하려고 해도
잔금마련이 쉽지 않아 전세를 내놓는 경우가 많다는 얘기죠. 전세금으로 대출금을 막겠다.
이자가 세니까요.
그러다보니 다시 수요와 공급의 법칙으로 전세가 생각보다 많이 공급되니, 당연 전세값이 떨어집니다.

즉, 같은 행정구역이라도 지역단지의 특성에 따라 현재 전세값이 변동이 심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현재 정부가 DTI 에 손을 댄다고 합니다.

활성화 대책이라고 하는데, 결국 대출을 더 하라는 얘기죠.
상환능력이 안되는 분들에게 대출을 많이해서 일어난 현상을 대출을 더 해줘서 돈이 돌겠금 하겠다는 생각인거 같습니다. 정부의 고충은 이해하고도 남지만, 이건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드는건 뭘까요.
만약 일어나지 않아야할 더블딥이 진짜 발생해서 부동산에 영향을 미치는 날이면 대출이 많은 분들은 뒷감당 어떻게
하라고 하는지.. 결국 사회의 짐이 될거 같습니다. 도덕적 해이는 더 심해질거 같고.
저라는 사람이 쉽게 남을 비판하는 사람은 아닌데, 우리의 땅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솔직히 걱정이 많이 됩니다. 요즘 청문회를 보면... 이건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드는것 처럼 이번 부동산 대책도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이 끊임없이 듭니다. 
하향 안정화 되도록 연착륙을 잘 이끌어야하는 마당에, DTI를 통한 활성화 대책이라니..
물론 앞서 말씀드린대로 숨통은 터줘야 하겠지만, 그게 DTI 상향이라는 방법을 쓴다는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거품만 더 끼게 만드는게 아닌지 생각이 듭니다.
물론 아직 발표가 난건 아니지만, DTI 상향은 확실해 보이네요.

아...전세 얘기하다가 왜 이런 얘기를...저도 참..
어째 쓰다보니 이렇게 됬습니다.

결론은, 
전세를 원하시는 분들은 꼭! 주위 아파트 단지를 살펴보세요.
전세 양극화 현상은 곧 전세를 얻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싸게 얻을 기회가 될수있습니다.
절약한 돈으로 미래를 위해 은행에 예금하시면 가계에 큰 도움이 되겠죠. 



Posted by 교수 권혁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