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2011.01.24 16:40

<글 보시는 방법>

1. 중요한 내용은 진한 글씨와 빨간 박스에 담았습니다.
2. 성격 급하히고 시간 없으신 분들은 빨간 박스와 결론만 읽으시면 충분히 이해 하시도록 했습니다.


<내용>
1. 와이파이(WiFi) 와 3G의 뜻
2. 현재 우리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 지 알아보자.
3. 와이파이(WiFi) 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1. 와이파이(WiFi) 와 3G 의 뜻

와이파이란?
무선접속장치(AP)가 설치된 곳으로부터 약 500미터 안에서 초고속 인터넷을 무선으로 할 수 있는
근거리통신망(LAN) 기술을 뜻합니다. 


즉, 무선접속장치(AP) 주위로 몇m 안에서 인터넷을 사용할수있는 통신기술을 말하는거죠.
그래서 와이파이존에 들어가야 인터넷이 잡히는 이유입니다.
와이파이존이란? 바로 KT에서 AP를 설치한 곳을 말하는거죠.
KT는 현재 전국에 이 AP를 설치해서 와이파이존을 만들어 놨죠.

이 와이파이가 장단점이 뚜렷합니다.
속도는 매우 빠르나 AP가 설치된 곳만 잡히죠.
그럼 장단점을 한번 따져 보죠.

장점  1. 11Mbps의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3G 보다 엄청 빠름)
         2. 무료라는 인식(가정집 유선인터넷에 무선공유기만 설치하면 와이파이를 맘껏 쓸수있음)
         3. 서울,수도권 등은 촘촘한 와이파이 그물로 형성(어디를 가든 와이파이지역)
         
단점 1. 장소의 제약이 있음, 즉 무선접속장치(AP)가 있는 곳만 잡힌다.
        2. AP가 있어도 벽이 많고 굴곡이 심하면 속도가 저하된다.  

 

앞서 설명드렸듯, 유선 인터넷에 무선접속장치(AP)를 설치하면 그 AP를 통해 와이파이(근거리망 통신)가 잡히게 됩니다.
 
예1)  우리집에 LG인터넷을 사용하고있습니다. 일반 PC에서 인터넷을 쓰고있죠.
근데 제가 아이폰을 사서 와이파이를 쓰고 싶습니다.
그럼, 무선공유기를 하나 구입합니다. 이 무선 공유기는 유선 인터넷을 무선으로 공유하겠금 하는
무선접속장치 역할을 합니다.
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니 바로 우리집에 와이파이가 잡혀서 아이폰으로 무선인터넷을 맘껏 쓰고,
페이스타임이나 바이버 같은 전화통화도 무선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맘껏 하고있습니다.

<실제 제가 집에 설치한 ipTime n2 무선 공유기 입니다>

예2) 버스정류장 앞에서 버스를 기다리는데 내가 원하는 버스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얼마나 기달려야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당연  아이폰을 활용하여 버스어플을 실행하려 하니,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습니다.
3G를 쓰자니 데이터차감이 아깝습니다.
그래서 눈을 들어 주위를 둘러봅니다.
앗! 저기 앞에 스타벅스 및 여러 거피숍이 있네요. 커피숍앞으로 이동합니다.
커피숍앞으로 가니 바로 와이파이가 잡혔습니다. 그리고 맘껏 버스어플을 활용해서 내가 원하는 버스 위치를
확인했습니다. 바로 전 정거장에 있네요. 그냥 기달렸다가 타면 될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렸듯,
와이파이는 유선인터넷이 연결된 곳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와이파이를 잡는 무선모뎀만 있으면 어떤 기계든 사용할수있죠.
즉, 넷북, 노트북에서도 와이파이존에서는 무선인터넷을 맘껏 사용할수있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유선인터넷을 무선으로 바꿔주었다 라고 생각하시면 쉽죠. 단 짧은 거리만 가능하다.
아무튼, 와이파이가 공짜라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죠.
더 정확히 설명하면,
'예제1' 같은 경우는 공짜는 아니죠. 내가 유선인터넷 비용을 내고 있으니까요.
그냥 유선인터넷을 무선인터넷까지 같이 쓰고있는거죠.
하지만 반대의 경우 옆집사는 철수는 어떨 까요?
벽이 얇아서 옆집까지 제 와이파이신호가 잡힌다면 옆집 철수는 공짜가 되죠.
예제2번도 마찬가지 입니다.
커피숍 옆에서 무료로 와이파이신호를 잡아서 쓰지만 그 와이파이의 근간이 되는 유선인터넷 비용은
커피숍에서 내고 있는거죠. 그냥 커피숍은 서비스차원에서 무선공유기를 달아 손님들에게 공유하는것 뿐이고요.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와이파이가 무엇을 뜻하는건지, 어떤 구조 인지 아셨을 겁니다.

그럼 와이파이와 항상 함께 같이 나오는 3G 는 무엇을 말하는걸까요?


■ □ 콘텐츠의 질을 높이기 위한 중간 광고 입니다.

방송에도 광고가 있듯 PRUCC 블로그 광고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의 댓가 입니다.
좋은 정보 였다면 광고 한번 터치해주세요~ 유저분들의 관심이 블로그 콘텐츠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이 광고는 google 이 제공하는 자동광고 입니다. 이 블로그와 상관없는 광고 입니다. 



2. '3G'란?

'3G'란?
핸드폰의 진화로 무선전화기로 데이터통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사진을 보낸다던가. 음악을 전송한다던가 등등이죠. 그런 무선데이터통신이 가능하게 한 3세대 전화기는 무선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W-CDMA)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건 속도가 매우 저질입니다. 2Mbps이하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와이파이는 11Mbps 이죠.
정리하면,  이렇게 3세대 무선전화기 통신기술이라고 해서 그냥 3G라고 부르는것 입니다.

처음엔 통신사에서 종량제를 선호했죠. 예를들어 지금도 일반폰에서 사용중이지만 사진을 다운받으면 데이터 얼마가 차감되니 돈이 얼마, 실수로 인터넷 들어가면 돈이 얼마.. 이런식이죠.
근데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종량제로는 스마트폰을 감당할수 없어서 정액제가 나온거죠.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사용이 부담스럽다면 그건 스마트폰이 아니기에 인터넷을 맘껏 쓰도록 하고,
대신 정액제로 얼마를 내라 이런식으로 만든거죠.
그게 바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i 요금제 입니다.

즉, 35,000원 요금제는 데이터를 100MB 한도내에서 맘껏 쓰도록 하고있는거죠.
셀룰러 데이터가 바로 이 데이터를 지칭하는거죠.

와이파이 지역에서는 당연 이 셀룰러데이터를 쓰지 않습니다. 와이파이로 데이터를 주고 받기에 공짜인거죠.
하지만 와이파이 아닌 지역에서는 이 3G로 데이터를 통신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3G의 특징이 이동시에도 끊어짐 없이 통신할수있는 특징을 지녔기 때문이죠.

즉, 이미 대한민국은 SK나 KT나 LG나 전국에 3G 망을 깔아놔서 전국 어디를 가던 3G 통신이 가능합니다.
물론 산골오지는 빼고요.
그래서 와이파이가 잡히지 않는 곳에서는 이 3G 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게 됩니다.
그 데이터를 아이폰에서는 셀룰러데이터라고 하는 거고요.
당연 이건 돈이 들어가죠. 왜냐하면 통신회사의 3G망을 이용하니까요.
앞서 설명드렸듯 그래서 정액제 요금제로 쓰는거고요.

이제 정리가 좀 되셨나요?

그래서 사람들이 와이파이는 공짜, 3G는 유료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겁니다.

정리하면

와이파이=> 공짜 why? 다른 사람들의 인터넷을 사용하기에
3G=> 유료  why? 내 핸드폰 3G 망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하기에. 요금부과



3. 와이파이(WiFi)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아이폰의 특징은 와이파이를 먼저 잡는다는것 입니다.
즉, 3G는 항상 잡히기에 그냥 놔두고, 와이파이 신호가 잡히면 아이폰은 와이파이 신호를 우선시해서 데이터를
주고받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아이폰을 들고 돌아다닐때 아이폰 상단에 와이파이 신호가 잡히다가 다시 3G로 바꿔졌다가
다시 와이파이 신호 모양(안테나 모양)이 나타나는 이유가 이런 이유죠.
한가지 여담으로 아이폰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배터리 수명에도 이부분이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수시로 바꿔지기 때문에 배터리가 빨리 단다는거죠.
하지만 너무 신경쓰실필요 없습니다. 어쩔수가 없는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와이파이를 꺼놓을 수도 없잖아요.


와이파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중 대표적인 것은 
뭐니뭐니 해도
무료 인터넷 전화이죠.

페이스타임. 바이버, 스카이프 등은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무료입니다.
물론 상대도 와이파이 지역이어야 겠죠.
그럼 무료로 전화를 사용하게 되죠,
특히 페이스타임은 우리 스티브잡스 교주(?)께서 친히 와이파이에서만 사용하도록 설계해 놓으셔서
혹시 3G로 넘어가 돈 나오는 일 없이 맘껀 영상통화를 할수있도록 설계해 놓으셨습니다.
영상 통화가 싫다면 후면 카메라로 전환시켜놓으면 얼굴 보일리 전혀 없습니다.

또한 교육용 과외나 레슨도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무료 영상전화라서 몇시간 통화하더라도 요금걱정없기 때문이죠.
음질도 좋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같은 무료 문자 메신저 프로그램도 권해 드립니다.

이건 와이파이,3G 안가리고 다 됨니다.
와이파이지역에선 무료로, 와이파이 안되는곳에선 셀룰러데이터를 사용하여 차감됩니다.
그렇다고 많이 차감되는가? 전혀 아닙니다. 쓰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35,000원 요금제 사용해도
기본적인것만 지켜주면 데이터 남아 돕니다.

카카오톡 같은 무료 문자 메신저가 왜 좋은가 하면,
일단 문자좋아하시는 분들에겐 무제한이니 좋고, 빨라서 좋고, 소셜네트워크 처럼 연결이 쉽고 빠르게 되니 좋고.
단, 개인정보 동의는 감당하셔야 합니다.

<결론>
지금 저희는 와이파이와 3G의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쉽게 설명한다고 노력 했는데  이해 되셨는지요?
와이파이와 3G를 적절히 사용하면 기본최저요금(현재는 35,000원)안에서도 무료통화,무료문자,인터넷,
프로그램 실행등 어떤 것이라도 충분히 활용할수있습니다.

많은 네티즌 분들이 이 와이파이와 3G를 잘 몰라 질문을 많이 하셔서
이렇게 따로 포스팅하였습니다.
여러분의 따뜻한 댓글과 추천(아래손바닥 모양)이 글을 쓰는 큰 동력이 된답니다.
얼굴은 모르지만 네티즌 여러분께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더욱더 PRUCC 블로그 사랑해 주시고, 따뜻한 격려 한마디 부탁드려요~^^


Posted by 교수 권혁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