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2010.10.19 00:12



[글 보시는 방법]
- 핵심 내용은 빨간 박스에 담았습니다. 시간 없으신 분들은 빨간 박스만.
- 가십거리가 필요하다, 좀 정확한 내용을 알고싶다고 하신 분들은 순서대로 쭉 읽으시면 됩니다.


음성메모 소개

아이폰을 사용중인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음성메모를 실행해 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근데 그 음성메모의 퀄리티가 매우 뛰어나다는것을 아십니까?
단순 보이스레코더로만 활용한다면 다른 타종의 핸드폰과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퀄리티를 원한다면 아이폰만큼 활용 가치가 높은것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용도로 활용이 가능할정도로 퀄리티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제가 실험한 결과 프로뮤지션이 사용해도 될 정도로 매우 높고 깨끗한 음질을 자랑합니다.


음성메모 포멧

왜 그럴까요?
그건 포멧이 바로 MPEG-4 이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핸드폰의 압축은 매우 저질(?)스런 음원 포멧으로 저장이 됩니다.
그래서 음질도 저질(?) 스럽죠.
하지만 아이폰은 다릅니다.


위에 있는 스펙이 음성메모의 포멧입니다.
중요한것이 바로 44,100Hz와 16bit 입니다.
알기쉽게 설명하면, 우리가 많이 듣는 mp3의 일반적 포멧이 44,100Hz 16bit stereo 인것을 보면
이 음성메모 포멧이 얼마나 좋은지 아실겁니다.


음성메모 결과물 듣고 분석

그럼, 실제 녹음을 하여 들어보겠습니다.
이 실험에 매우 퀄리티가 높고 유명하신 김혜진 성우님이 함께해 주셨습니다.

먼저 음성의 파형을 보겠습니다.


                               

자 들어보셨나요? 이게 실제 아이폰 음성메모로 받은 파일입니다. 어떠한 가공처리를 하지 않은
소스 그대로의 파일입니다.
 
아이폰 녹음 팁

You can adjust the recording level by moving the microphone closer to or further away from what youre recording. For better recording quality, the loudest level on the level meter should be between 3dB and 0 dB.

마이크를 녹음할 소리에서 가깝게 또는 멀리 이동하여 녹음 수준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좋은 녹음 품질을 위해 레벨 측정기에서 고음은 –3dB에서 0dB 사이여야 합니다.

1. 매뉴얼을 보시면 좋은 녹음 품질을 위해서 레벨 측정기로 -3dB~0dB 사이로 녹음하라고 나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입과 아이폰의 거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레벨이 충분히 나오도록 거리를
조절하세요.


2. 입과 아이폰 마이크를 일직선에 놓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일명 팝핑(파열음)이라 하는 입에서 나오는 강한 바람소리로 음압이 순간 세져 피크(실제 들어봤을때 찌져지는소리)가 뜹니다.
그래서 녹음실에서는 동그런 윈드스크린을 씁니다.
하지만 아이폰을 녹음할땐 윈드스크린이 없으므로 아이폰을 입과 45도 각도 틀어서 직접적인
바람소리가 안들어 가겠금 합니다. 물론 1번에 언급한것과 같이 레벨이 충분히 나오겠금 거리조절을 잘 하면서 말이죠.
 
3. 주의할것은 침을 많이 튀기지 않도록~ 아시겠지만 dock커넥터(usb 선 꽂는곳)안에는
침수라벨이 들어있습니다. 물이 들어가면 빨갛게 변하죠~ 이게 의외로 쉽게 변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녹음할때 dock 커넥터 부분을 손으로 잡아서 막던지, 아니면 고마마개를 사서 끼우세요.
그냥 간단하게 살포시 그부분을 잡고 녹음하시면 됩니다.




들어 보셨나요?
전혀 가공하지 않는 음질 입니다.
저기에 일반적으로 보이스에 가공처리하는 노이즈게이트, 컴프레이션, EQ 등등을 가미한다면,
프로들이 써도 문제없습니다.
물론 모든 레코딩 환경이 갖춰있다면 당연 그 시설을 써야겠지만 갑작스런 비지니스 환경이나,
빨리 녹음해야할일이 생길때 아이폰 음성메모처럼 훌륭한 레코더가 없다는것 입니다.

실제 오늘 클리언트 회사에서 문의를 주셨는데, 아이폰 음성메모를 활용하라는 조언을 드렸습니다.
그만큼 비지니스에서도 충분히 통할 음질이기 때문이죠. 그쪽에서 그런 방법도 있느냐며 매우 놀랍게
여기셨습니다. 업무상 더이상은 말을 못하겠네요.


음성메모 200% 활용기

1. 어학 공부할때 자기가 녹음한것을 깨끗한 음질로 녹음할수있습니다. 또한 앞뒤 편집이 바로 가능해서 쓸데없는 빈 공간을 지울수있습니다.

2. 비지니스를 위해서는 더욱 좋습니다. 예를들어 어떤 음악이나 소리를 클라이언트에게 들려주어야 할때 바로 활용가능합니다. 또한 녹음된 소리를 프리젠테이션으로 활용할수 있을정도로 퀄리티가 좋습니다.

3. 성우라면 더욱 활용가치가 높습니다. 갑작스런 녹음 의뢰가 들어올때, 자택녹음을 필요로 할때
보통 비싼 장비들의 구입비용이 만만치 않고 그렇다고 저질 장비를 쓰니 녹음할때 잡음이 장난이 아닐때 답은 바로 아이폰입니다. 제가 만난 성우님들에게 몇몇 보이스 레코더 장비를 추천해 줬지만,
이젠 차라리 아이폰을 구매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만큼 퀄리티가 받쳐줍니다.

4. 뮤지션들이 흥얼거리는 악상을 바로 캐치해 낼수있습니다.

5. 음성메모한것을 벨소리로 활용하기

음성메모를 벨소리 만들기 팁

1. 원리는 간단합니다. 음성메모의 파일 확장자인 m4a를 벨소리 포멧인 m4r로
    이름만 살짝 바꿔주면 끝!

2. 그러긴 위해선 녹음한 음원을 컴퓨터로 불러내야합니다.
    개인 컴퓨터로 불러들이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첫째, 동기화하여 불러오는법.
    둘째, 공유하기를 하여 불러오는법

동기화하는 법은 다들 아실것이고, 여기선 공유하기로 하여 메일로 보내서 받도록하죠.
음성메모를 선택하면 공유하기가 나옵니다. 그럼 아래의 그림처럼 이메일을 선택해 줍니다.
이메일을 아이폰에서 사용하고 계시면 바로 녹음한 음성이 바로 첨부가 됩니다.
이메일로 보내서 여러분의 개인 컴퓨터에서 불러옵니다.


3. 메일에 첨부된 녹음된 m4a를 다운 받으셨나요?
그럼 폴더 위쪽에 보시면 '도구' -> '폴더옵션' -> '보기' -> '알려진파일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를 체크를 뺍니다. off 한다는 말이죠.
그럼 여러분이 다운 받은 파일뒤에 .m4a가 나옵니다.
그것을 .m4r로 바꿔줍니다.
그럼 벨소리 파일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다음 예전글을 참고하여 여러분의 벨소리 함에 넣어주시면 끝!


간단합니다.


6. 앞서 말한대로 여러분이 어디를 가다가 좋은 음악이나 소리가 나오면 바로 음성메모를 활용하여
녹음후 벨소리로 만들어 사용 가능합니다. 나맘의 벨소리가 가능하죠.
무엇보다 공짜로 가능하니까 좋죠~

자! 결론을 내리겠습니다.

<결론>

1, 아이폰의 음성메모(레코더)는 매우 퀄리티가 뛰어날뿐 아니라 프로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2. 퀄리티가 뛰어나기에 활용도가 매우 높다. 또한 mpeg-4 포멧이라 어디든 사용가능하다.
3. 나만의 벨소리로 바로 만들어 사용가능하다.(이름만 바꿔주면 바로 벨소리 포멧음원)
4. 아이폰의 뛰어난 기동성으로 내가 원하는 소리를 녹음하여 바로 벨소리활용이 가능하다.

많은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소통하게끔 추천(손가락 모양)을 눌러주세요.

 
Posted by 교수 권혁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