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2010.10.04 18:49




오늘 무선 공유기(iptime N2)를 구입했습니다.
그 동안 노트북(macbook)을 무선 공유기로 사용하고 있었거든요.
혹 맥북을 공유기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무튼, 매번 와이파이를 사용할때마다 맥북 전원을 켜야 해서 귀찮았습니다.
그래서 무선공유기를 사서 아이폰이나 맥북에서도 사용할겸 구입했습니다.


글 보시는 방법
- 읽는 것을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중요한건 빨간 박스에 담았습니다.
- 아이폰4 와 ipTIME 공유기 셋팅에 대한 경험기 입니다.

오늘 이야기는 세가지 입니다.

- 왜 많고 많은 공유기중 ipTIME N2 공유기를 구입했는가?
- ipTIME 공유기 셋팅(암호걸기)하는 법과 아이폰 셋팅법
- 전기세 아끼는 법


1. 왜 ipTIME N2를 샀는가?

알아보니 무선인터넷은 iptime이 가장 좋다는 얘기를 많이 들어서 그 제품으로 사기로했죠.
근데 종류가 매우 많았습니다. 
가격대비 성능을 쭉~ 보니, N604M 이 좋았습니다. 11n 방식이고 안테나도 2개고, 가격도 맘에 들고~
포털 카페나 주위분들도 다 좋다고 하셔서~ 사려고 하는 찰나~ 이런 글을 읽었습니다.
'N2가 N604M의 온라인 쇼핑몰 모델로 가격은 더 저렴하다!'
정말인가 확인해 봤습니다. 스펙을 보니 같더군요. 모양도 같고~
가격은 만원정도 더 쌉니다~ 그래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2만9천원에 당일배송으로 주문했습니다.
정말 당일배송이더군요. 밤12시에 주문했는데 그다음날 오후4시에 도착했습니다.

설치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제 작업방에서 설치를 하고 드레스 룸으로 갔죠. 드레스룸가는 길이 문도 많고
안쪽에 있어서 거기만 제대로 나오면 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와우~ 안테나 만빵이더군요. 속도도 좋구요.
만족했습니다.


2. 아직도 ipTIME 암호를 걸지 않았나요?

맥북이나, 아이폰을 들고 거리나 카페를 가면 다른 공유기가 잡힙니다.
뭐 카페야 자체 공유기가 있을것이지만 다른 일반 공유기도 많이 잡히죠. 보통 보면 가정에서 개인적으로 쓰시는
iptime 공유기 부터 anygate도 잡히고.. 근데 문제는 다들 암호를 안걸어 놔서 저도 그것을 같이 쓴다는것입니다.
그럼 그쪽 트래픽이 증가해서 사용자가 많을수록 속도가 느려지겠죠.
그러면서 생각하죠.
'왜 그사람들은 공유기를 설치하고 암호를 안걸어 놨을까. 공짜니까 나는 좋은데 당사자는 안좋을텐데~'

정말 보면 많은 분들이 의외로 설치만 하고 암호를 걸지 않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꼭 무선 공유기를 설치하신후 암호를 걸어놓으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ipTIME 사시면 친철하게 메뉴얼이 나와 있습니다.
그림에 나오는 대로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특히 암호를 잊어버린경우, ipTIME 관라자 페이지 고급설정에 가면 내가 설정한 암호가 나옵니다.

그리고 가끔 아이폰에서 자동으로 와이파이를 잡아주지 않는경우 아이폰에서 자동연결이 체크되어 있나 확인하시고,
자동연결을 설정해도 자꾸 풀리시는 분들은 이렇게 해보세요.

ipTIME 셋팅을 다시 메뉴얼 보고 합니다. 선연결이 아닌 무선네트워킹 셋팅이요.
순서대로 가시다 보면 이름을 바꾸라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즉, iptime이라는 이름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바꿀수있는거죠.
예를들어 good 으로 이름을 바꾸고 암호를 겁니다.
그럼 아이폰에서 good 이라는 무선네트워크가 잡힙니다. 그리고 자동연결을 다시한번 선택해 주시면
집에만 가면 알아서 와이파이로 바뀌실 겁니다.

맥북(노트북)에서도 마찬가지로 good 이라고 뜨는것을 잡아서 암호 쓰면 바로 인터넷 됩니다.

3. 전기세 아껴보자!

공유기를 24시간 켜놔야 한다? 아니죠.
그럴 필요없습니다. 쓰실때만 하시면 됩니다.

요즘 지어지는 아파트인 경우 외장 모뎀이 필요없이 바로 아파트 각 방마다 달려있는 PC단자에 연결해서 쓸수있도록
해놓고 있습니다. 즉, 아파트 각 호마다 인터넷공유기(허브)가 달려있어 각 방에 인터넷이 되겠금 해놓죠.
저도 잘 이용하다가 아이폰 땜시 무선공유기를 산것입니다.
문제는 그렇게 안되어 있는 곳은 보통 외장모뎀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외장모뎀같은 경우 전원을 키면 조금 기달려야 인터넷이 되죠. 가끔 인터넷이 안될때 문의해보면
외장모뎀을 항상 켜두시면 바로 인터넷을 쓸수있으니 켜두라고 합니다. 그런데 발열이 장난아니죠. 전기세도 나가고.
외장 모뎀이야 그렇다고 치더라도, 무선 공유기는 24시간 켜둘필요없습니다.
전기세만 나갈 뿐이죠. 모뎀이 항상 켜둔 상태에서 그 모뎀에 랜선만 꽂으면 인터넷이 되는것 처럼,
중요한건 모뎀이지 공유기가 아닙니다. 공유기는 항상 켜둘필요가 없는 이유죠.

그럼 어떻게?
자주 껐다 끌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장시간 사용 안할때는 꺼두시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출근할때 아무도 무선공유기를 사용하지 않을때 꺼두고 출근하는것이죠.
그리고 집에와서 다시 켜놓고 잘때까지 쓰다가 끄실분은 끄고, 잠자기전 스케줄 관리나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하실분은
그냥 켜둔채 자고 다음날 출근전에 다시 꺼두는 방식입니다.
뭐~ 각자 생활패턴에 맞는 방식으로 하시되 중요한건! 장시간 사용안할땐 꺼두시는것이 전기세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공유기 전원단자는 하나의 독립된 플러그에 꽂으세요.
괜히 공유기 켜놓기 위해서 멀티 콘센트에 다른것까지 전원이 들어가면 그거 전기세 무시 못합니다.
공유기를 위한 독립된 플러그를 만들어서 공유기때문에 다른 기기까지 전기가 흐르게 하지 마세요.



결론

-무선 공유기를 사기전 자신의 환경(집이면 집의 넓이등과 공유기를 어디에 설치할것인가?)을 먼저 확인후
  살것!
- 11n 방식으로 살것
- 이름 유명한것으로 살것. 가격 안비쌈
- 개인적으로 ipTIME N604M 이나 N2 추천
- 설치후 암호 꼭 걸기!
- 매일 켜놓지 말기(발열이 조금 있습니다. 24시간 안켜놔도 문제 없으니 만약 집에 설치하신 분이 출근하시면,
회사있는 동안에는 끄고 퇴근후 집에와서 다시 켜놓으시는것이 전기요금 낮추는 지름길!)


Posted by 교수 권혁중